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보라 (태장초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75 - 99 (25page)
DOI
10.18541/ser.2020.05.19.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과 관련하여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어떻게 협력하였고, 협력 경험을 통해 얻게 된 인식과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협력 경험이 있는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 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한 질적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통합교육과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협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에 대해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은 협력에 대한 교사의 소극적 태도, 전환 시기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먼저 협력을 요청하는 특수교사의 부담감, 그리고 학기 초 교사의 과중한 업무로 나타났다. 넷째, 성공적인 전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협력을 위한 교사의 태도 변화, 교사 간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 협력 관련 교사 연수 강화로 나타났다. 결론: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장애학생 전환시기에 보다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환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