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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연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03 - 217 (15page)
DOI
10.21298/IJTHR.2021.5.35.5.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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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음식관광, 음식현지화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이미지와 텍스트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일 ‘라면’과 ‘라멘’의 식문화 이미지를 대조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우선, 구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이용한 이미지보팅시스템을 활용하여, 한일 ‘라면’과 ‘라멘’의 차이를 면을 담는 용기, 국물 색깔, 토핑 재료 등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일 ‘라면’과 ‘라멘’의 식문화 이미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라면’과 ‘라멘’이 한 문장에서 함께 쓰이는 동사와 명사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라면’은 ‘먹다, 끓이다, 때우다, 컵, 봉지’, ‘라멘’은 ‘먹다, 만들다, 들어가다, 된장, 가게, 인스턴트’ 등 과의 순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라면’은 집에서 간단하게 끓여 먹지만, ‘라멘’은 집에서 먹는 이미지도 있지만, 가게에서 라멘 장인이 만들어주는 면 요리라는 이미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한일 관광분야의 식문화에 관련된 기초자료로써, 음식관광, 음식현지화 전략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일 메뉴개발 등 관광상품 개발의 질적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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