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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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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행 (부산대학교) 김경남 (경기도시개발정책연구원) 최형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63 - 169 (7page)
DOI
10.7781/kjoss.2021.33.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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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은 교량의 신축이음과 교좌장치의 이동량 산정을 위한 온도하중을 제공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온도와 신축이음의 변형 사이의 상관관계를 평가하기 위하여 강상자형교의 신축이음에서 여름철 최고 온도시와 겨울철 최저 온도시에 대기온도와 신축이음의 변형량을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유간의 차잇값과 변형률을 계산하고, 온도하중으로 환산하여 대기온도에 대한 실구조물의 신축영향 온도비 R을 산정하였다. 90 %, 95 %, 99 % 정규분포 확률로, 실제 신축이음부의 유간변화가 설곗값을 초과되지 않도록 하는 확률의 신축영향 온도비(R) 값을 계산하면 각각 0.993배, 1.019배, 1.067배 정도가 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확률론에 기반을 둔 신뢰성 있는 신축이음부의 유간변화량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신축영향 온도비는 0.8 - 1.0 정도에 대부분 분포되고 있었다. 또한 확률론에 기반을 둔 신뢰성 있는 신축이음부의 유간변화량 설계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측교량 및 측정결과 분석
3. 신축영향 온도비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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