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3 - 16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글쓰기에 대한 대학생들의 요구 분석과 서평 작문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의 글쓰기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글쓰기 교육 방법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과정은 글쓰기에 대한 대학생들의 요구를 알아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학생들은 작문 제출을 하면서 자신의 글에서 보완하고 싶은 점이 무엇인지, 글쓰기 전반에서 익히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적는다. 이것은 본격적인 작문 분석과 함께 학습자의 글쓰기 태도를 진단하고 개선의 방향을 알려 주며, 교육의 방향을 잡아가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된다. 학습자 요구로는 장르에 부합한 글쓰기를 비롯해 인상적인 제목 쓰기, 소통되는 글쓰기, 올바른 문장 쓰기와 단락 구분 등의 내용이 있었다. 대학생 서평 작문 분석 결과,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도서의 줄거리, 저자 등 정보의 단순 나열과 인용이 주된 독서보고서식 쓰기 양상이었다. 그 외 독후감상문식 쓰기, 도서 내용에 대한 피상적 해석의 쓰기, 서평 장르 어법에 맞지 않는 쓰기, 지나친 장문으로 모호한 의미의 글쓰기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짚고 본고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 수업 방법으로 ‘그룹별 작문 분석 활동’을 강조한다. 이는 장르인식을 우선으로 하면서 글의 형식과 내용에 관해 자유롭게 분석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통의 글쓰기능력을 키우고 글을 보는 안목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분석 자료와 방법
3. 학습자 요구 분석
4. 대학생 작문 분석
5. 글쓰기 수업 활동 제안
6.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74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