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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명석 (서울대학교) 차석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열공학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98 - 2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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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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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박막 연료극을 갖는 저온 작동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 제작되었다. 나노 다공성 기판을 기반으로 하는 박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특성상 연료극의 두께와 나노구조가 전체 연료전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공성이 잘 유지된 상태에서 연료극 두께가 증가할수록 연료전지 성능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두꺼운 박막 연료극을 얻기 위해 최대 200nm 의 기공 크기를 갖는 Anodic aluminum oxide 기판이 사용되었다. 연료전지의 집전성능과 연료극 반응성을 최적화시키는 박막 연료극과 전해질의 나노구조를 찾아냈다. 또한 각각의 특징이 전체 연료전지 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결정하기 위해 전기화학적 성능이 측정되었다. 또한 안정적인 연료전지 구조를 갖기 위한 최소한의 기판 다공성과 박막 연료극 두께도 발견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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