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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종 (삼성중공업) 진봉만 (삼성중공업) 이대희 (삼성중공업) 이희성 (삼성중공업) 이동연 (삼성중공업) 최호경 (에이 알 티)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7호(통권 제430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15 - 621 (7page)
DOI
10.3795/KSME-A.2021.45.7.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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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중속 엔진의 배기구를 통하여 선박 외부로 방사되는 배기음은 저주파수 대역이 지배적으로,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면 전체적으로 저소음을 실현할 수 있다. 배기관의 종단인 배기구는 단면적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음향 경계의 역할을 하여 평면파 영역에서 일부의 음향 파워를 배기관으로 다시 반사시킨다. 이를 종단 반사 손실이라고 하며, 저주파수 배기음은 종단 반사 효과를 이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배기관 단면을 분할하는 일정한 길이의 분할 판을 배기관 종단에 적용하고, 수치 해석과 모형 실험으로 소음 및 유동 성능을 검증한다. 배기관의 단면 분할은 일정한 저주파수 범위에서 추가적인 소음 저감 대역을 형성하여 저주파수 대역의 배기소음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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