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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59 - 284 (26page)
DOI
10.17286/KJEP.2021.3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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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 동기를 구성하는 각 조절유형은 상호 관련성이 있으며 연속체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조절유형들 간 교차부하량을 허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조절유형을 모두 아우르는 전반적 자기결정성 수준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학생 444명이 K-SRQ-A에 응답한 자료에 Bifactor-ESEM을 적용하여 자기결정성 동기의 다차원성 연속체 요인구조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Bifactor-ESEM은 CFA, ESEM, Bifactor-CFA 모형에 비해 자기결정성 동기의 측정에 가장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동기유형을 포괄하는 학업동기의 자기결정성 일반요인은 본 연구에서 살펴본 모든 예측요인(부모의 따스함, 자율지지, 구조제공, 거부, 강요, 비일관성) 및 결과변인(수업참여, 수업이탈, 친구관계, 교사-학생관계, 긍정정서, 부정정서)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각 조절유형별 영역특수요인은 자기결정성 일반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각기 다른 예측요인 및 결과변인들과 여전히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Bifactor-ESEM을 적용함으로써 자기결정성 일반요인과 각 조절유형 특수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조절유형의 고유한 효과를 검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Bifactor-ESEM은 자기결정성 동기의 다차원성 연속체 요인구조를 잘 반영하였지만, 연구목적에 따라 상대적 자기결정성 지수의 활용이나 자율적 동기 및 통제적 동기의 상위요인 구성과 비교하여 선택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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