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6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시 교육의 시의적 변화를 도모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제간 융복합이 보편화된 현재, 과거에서부터 이어진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포노 사피엔스, 디지털 네이티브로 명명되는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 방안을 구안함으로써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이라는 기치에 현행 교과서에서 현대시와 공간 교육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어과 교육과정, 특히 문학 교육과정이 부응하지 못한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한다. 현대시에서 공간이 가지는 중요성이나 표현법적 이해를 위한 교육 제재들은 있으나, 학습자 중심교육과정에서 모색할 수 있는, 탐구 및 활동과 관련한 부분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3D Creation & Coding SW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현대시의 공간을 이해하고, 직접 구상, 구현해보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현대시가 가지는 독자 해석 사이의 간극들을 학습자는 주체적으로 고안하고, 메워나가며 주체적 독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학 교과서의 현대시 ‘공간’ 수록에 대한 비판적 검토
Ⅲ. 3D Creation & Coding SW를 활용한 현대시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3-001879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