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63 - 20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현대시를 읽는 중국인 학습자의 감상 양상에서 청각적 심상 인식의 특징적인 지점을 살펴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에서의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국인 학습자의 내면에 침투하여 정서적 반응을 형성해내는 청각의 특징에 주목하여 시의 언어적 표현에 내재된 청각적 심상의 자질을 학습자가 심상 인식을 통해 소리풍경으로 형성해내는 시 수용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청각적 심상은 시적 표현 장치로써 발달되어 있는 한국어의 음성상징(音聲象徵)과 감각적 외현을 통해 시의 의미와 정서를 전달하게 된다. 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 읽기에서 중국인 학습자의 지각적 관습과 심상 기억이 한국 현대시의 청각적 심상의 이해와 체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청각적 언어 표현의 역동감과 자신의 심상을 조화하고 삼투함으로써 시적 의미와 정서를 이해하고 주체적 인식을 심화할 수 있는 것을 교수·학습 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로 삼는다.
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 「접동새」, 「바다·1」,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에서 나타나는 청각적 심상 지각과 이해에 중점을 두었다. 학습자의 청각적 심상 특징과 수용 양상은 소리지각 형성된 청각적 심상에 대한 반사적 반응, 리듬인식 형성된 청각적 심상에 대한 정의적 반응, 시·청각적 감각 혼용에 대한 해석적 반응으로 대별되었다. 이 연구가 제안한 한국 현대시 교육 방향은 중국인 학습자의 지각 경향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향후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한국 현대시 읽기에서 청각적 심상의 성격
Ⅲ. 한국 현대시의 청각적 심상에 대한 중국인 학습자의 이해 양상
Ⅳ. 청각적 심상을 활용한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의 방향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