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선영 (경희대학교) 계은진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95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27 - 459 (33page)
DOI
10.31889/kll.2021.06.195.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모어 화자만큼 한국 문학작품 읽기 과정에서 작품에 내재된 감정을 느낄 수 있는가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학습자가 세 가지 감정 유형(중립, 기쁨, 슬픔)이 내포된 한국 문학 텍스트를 읽었을 때,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두 집단의 피부전도도를 비교하였다.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에서 약 100개의 단어가 사용된 12개 단락(감정 당 세 단락씩)을 추출하였으며, 한국어 모어 화자 19명과 TOPIK 4급 이상의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 15명의 피부전도도를 기록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어 화자는 감정 유형에 따라 유의미하게 다른 감정 활성화가 이루어진 반면, 감정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감정 활성화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숙달도, 거주 기간, 학습 기간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집단 내 차이 역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의 높은 숙달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가 한국 문학작품에 내재된 감정을 아직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2언어 읽기에서 나타나는 감정적 거리 때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10-001879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