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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 - 35 (29page)
DOI
10.17057/kahoma.2021..49.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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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롱샹 성당을 중심으로 르코르뷔지에의 자연 형상 활용을 탐구한다. 롱샹 성당은 근대 건축이 비인간화와 획일화로 비판받던 시기 등장했다. 르코르뷔지에는 건축의 조형성을 강화해 이러한 비판을 극복하고자 했고, 게딱지라는 자연사물을 활용해 성당 지붕의 디자인을 얻어냈다. 그는 이것을‘ 예술의 종합’이라 칭했다. 조개와 조약돌, 게딱지 같은 자연 사물은‘ 예술의 종합’의 핵심 모티브로 기능했다. 르코르뷔지에는 해변에서 발견한 자연 사물을 연구하고, 그 형태를 건축에 적용했다. 자연이 산출한‘ 우연 이미지’를 예술에 활용한 것이다. 그는 미리 상상할 수도 없고 명확히 규정하기도 힘든 자연 사물의 풍부한 형태가 건축에 시적 잠재성을 부여할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롱샹 성당을 통해 건축의 예술적이고 미적인 탈바꿈을 보여주었다. 르코르뷔지에의 예술 실천은 이렇듯 근대의 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건축을 플라톤적 세계관 속에서 다루어질 수 없었던 새로운 영역으로 진입시켰다.

목차

I. 다시 자연의 형상으로
II. 롱샹 성당과 게딱지
III. 모호한 대상
IV. 유기적 모더니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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