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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 - 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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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유튜브 플랫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뒷광고 이슈의 확산 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언론사들의 기사를 정리하면서 거론되었던 유튜버들의 언론 노출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튜버와 같은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한 규제측면의 고찰을 통해 건전한 유튜브 생태계를 위해 학술적으로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위해 연구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사회과학분야에서는 희소한 기술모형을 바탕으로 탐색적인 응용방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2020년 7월 이후 전개된 유튜브의 뒷광고 이슈에 대한 언론 매체의 기사노출 건수와 추세를 살펴보고, 이슈와 시사점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구자의 연구문제와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유튜브 채널운영자의 뒷광고 이슈에 관한 언론보도기사의 노출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확인하고, 월별 추세와 주요 이슈를 정리하고 의미를 논의하였다. 둘째 국내 유튜버들의 대응과 복귀의 과정을 통해 논란이 되었던 이슈에 대해 정리하고 논의하였으며 이러한 논란의 확산과정을 Hype Cycle을 응용하여 정리하였다. 셋째 현행 뒷광고 관련 규제를 고찰하고, 향후 개선되어야 할 규제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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