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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준모 (국방기술품질원) 염효원 (국방기술품질원) 김민성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59 - 265 (7page)
DOI
10.5762/KAIS.2021.22.7.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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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는 2026년을 목표로 무인항공기와 유인항공기의 통합 운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인항공기의 안전한 운용을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는 감항, 통신, 감지 및 회피, 자격, 운용, 항공교통관제, 인적요인, 보증 등 8개의 워킹 그룹을 구성하였다. 각 워킹 그룹에서는 유인항공기에 적용되는 문서를 기반으로 무인항공기 인증체계를 수립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따라 미국과 유럽의 항공청은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계획을 기반으로 각 국가에 맞는 무인항공기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개최하는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 패널에 참여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방위사업청에서는 수직 이착륙기의 일종인 드론의 소요 재기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맞는 소형 회전익 무인항공기 감항인증기준(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소형 회전익 무인항공기 감항인증기준(안)의 보완은 앞으로 진행되는 사업의 시범 적용을 통해 진행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 시장 확대에 따른 민간과 군의 동향과 국내에서 진행 중인 연구를 조사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였고, 국제민간항공기구와 항공선진국의 기술기준에 빠르게 대응한다면 우리나라에 맞는 인증체계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국외 무인항공기 개발 및 인증 동향
3. 국내 무인항공기 개발 및 인증 동향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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