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국방기술품질원) 김보람 (국방기술품질원) 정영탁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418 - 424 (7page)
DOI
10.5762/KAIS.2021.22.7.4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중환경에서는 항법 목표를 설정하기 어렵고, 전파 감쇠 현상이 발생하여 고정위치 항법을 적용하기에 제한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발사되어 입력된 경로를 거쳐 지정된 목표점까지 자력으로 주행하는 수중발사체가 수중환경에서 자세, 속도,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관성항법장치에 내장된 자이로 및 가속도계를 이용한다. 또한 항법을 수행하기 위해서 정렬을 통해 초기 항법 정보 획득이 필요하다. 정렬 중에서도 수중발사체는 플랫폼에 장착된 주 관성항법장치 정보를 이용하여 정렬을 수행하는 전달정렬을 통해 초기 항법 정보를 획득한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시험 간 목표 정확도가 떨어진 원인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사체 내·외부적인 인자를 분석했다. 그 중 수중발사체의 주행 기록을 분석한 결과, 플랫폼에 장착된 주 관성항법장치와 수중발사체에 장착된 자체 관성항법장치 사이에 자세 정보를 송수신하는 과정에서 시간 지연이 있고, 전달정렬 시간 동안 플랫폼의 침로가 변하면서 자세 정보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현상들이 전달정렬 오차를 발생시켜 수중발사체의 목표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자료 분석 및 육상시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해상시험 결과
3. 원인 분석
4. 전달정렬 오차 분석
5. 원인 분석 검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