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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훈 (국방기술품질원) 김승한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572 - 578 (7page)
DOI
10.5762/KAIS.2021.22.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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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초고주파 UHF(Ultra High Frequency) RF 모듈의 전자파 차폐 구조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전기, 전자기술의 발전에 따라 초음속 항공기의 이륙 및 착륙, 항로 비행, 충돌 방지, 통신에 있어 전자 장비의 역할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주파 무선장치는 넓은 주파수 대역에 대한 지원, 소형화를 위한 초고주파 집적회로로 구현되어야 한다. 특히, 항공용 집적소자는 이를 구현함에 있어 기능과 성능의 충족도 중요하지만, 의도하지 않은 전자파 간섭으로 인한 항공기 안전 위협이 보다 중요한 설계 요소로 작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파에 의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노이즈원인 RF 모듈을 감싸는 Shield Can 형태의 차폐구조를 제안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Shield Can은 Au 재질의 도체로 공기 중으로 방사하는 전자파에 비해 임피던스가 크며, 이에 따라 전자파를 흡수 전자파 방사 노이즈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되었다. 개선된 RF 모듈의 차폐 효과 검증을 위해 전기장의 입사파, 투과파의 비를 차폐 계수 SE(Shielding Effect)로 수치화하였으며, 개선 전/후 RF 모듈의 차폐 계수를 해석 비교,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개선된 차폐 구조가 적용된 RF 모듈은 전 주파수 영역에서 기존 RF 모듈 대비 31dB 이상의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자파 차폐구조 및 해석결과
3. 전자파 차폐구조 개선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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