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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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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윤 (창원대학교) 변공규 (창원대학교) 유선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7호(JKIIT, Vol.19, No.7)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23 - 132 (10page)
DOI
10.14801/jkiit.2021.19.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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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시를 체험하는 관람자들이 기획자의 의도와 작품에 대해 몰입할 수 있도록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전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관객이 동작 인식 기술을 통해 작품의 의도를 충분히 체험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시 콘텐츠를 구현하고 관객의 체험 전, 후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전시 콘텐츠는 관객의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Kinect V2 센서를 사용하였고, Unity를 이용하여 동작 인식 정보를 활용하여 전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구현된 전시 콘텐츠를 통해 관객의 체험 전, 후를 비교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수행된 설문조사를 통해 체험 후 관객의 전시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동작 인식 기반 전시 콘텐츠 구현
Ⅳ. 동작 인식 기반 전시 콘텐츠 설문조사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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