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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3 - 43 (11page)
DOI
10.9728/dcs.2023.2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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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오프라인 전시관들은 관객들을 만나지 못하고 매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관객이 직접 공간에 방문하여 작품을 관람할 수 없는 현재 상황에서 가상현실은 관객에게 높은 몰입감과 현존감을 제공하여 많은 가상현실 전시들이 기획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오프라인 VR 전시는 전시관을 직접 방문해야 체험할 수 있거나 HMD(Head-mounted Display) 기반으로 개발되어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도 PC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전시를 개발하여 관객들이 전시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HMD없이 개인 PC 환경에서도 가상현실 전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가정의 사용자의 현존감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인터랙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확장된 인터랙션을 관객에게 제공하고자 하여 원작 작품이 가지는 예술적인 가치를 보존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백남준 작가의 첫 번째 개인전 ‘음악의 전시’를 가정용 가상현실 전시로 개발하여 대중의 접근성과 범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가상현실전시와 현존감
Ⅳ. 제작 과정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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