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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유진 (현대자동차) 심종우 (현대자동차) 배문기 (현대자동차) 신동길 (영남대학교) 정광수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재료 및 파괴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8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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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일체화 끼움식 체결구조(이하 스냅핏)는 패스너를 대체하고 조립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결방법으로써 가장 기본적으로는 외팔보 형상의 캔틸레버 스냅핏이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캔틸레버 스냅핏은 빔이론에 근거하여 삽입력과 탈거력의 예측이 가능하지만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형상은 구조가 복잡하여 이론을 활용한 체결력 예측에 많은 한계가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캔틸레버의 일반적 설계 인자인 빔의 길이, 너비, 각도 외에도 wall의 형상을 포함하여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캔틸레버의 주요 형상 인자를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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