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순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11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9 - 89 (31page)
DOI
10.52271/PKHS.2021.06.119.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사적 관점에서 한국의 초기 해기교육 모델의 성립과 전개 과정을 고찰한다. 특히 한국의 고등교육이 일본과 미국의 교육모델의 영향을 받았던 기간(일제강점기, 해방 이후 3년간의 미군정기, 한국전쟁 등)에 초기 해기교육은 어떤 종류의 지식이었는지, 이 해기교육을 성립시킨 주체들은 누구였고, 그들의 국가적, 학문적 기여는 무엇이었는지를 밝힌다. 이를 위해서 초기 해기교육이 형성되던 시기의 해양대학의 창립과 배경, 1세대 교수진, 그들의 교육내용과 교육방식 등을 살펴본다. 끝으로 일본으로부터의 식민지화와 해방 이후 미국의 교육 원조과정에서 해기교육이 어떻게 수용되고 변용되었지를 살펴보고 현재의 시점에서 한국적인 해기교육 모델의 재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II. 초기 해기교육의 시작과 시대적 배경
III. 초기 해양대학의 학생과 교수는 누구였는가?
IV. 교육내용과 교육방식 : 무엇을 어떻게 배웠는가?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