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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리뷰 다차원 감성분석을 활용한 음식 배달 서비스 평점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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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오채원 (한양대학교) 김동성 (한양대학교) 김종우 (한양대학교)
Journal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Published
2021.6
Pages
36 - 36 (1pag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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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사용자 리뷰 다차원 감성분석을 활용한 음식 배달 서비스 평점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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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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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했다. 한국에서는 사회적거리 두기에 따른 식당 운영 제한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음식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O2O(Offline to Online)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이 급증했다. 일부 음식 배달 서비스 앱은 소비자 구매 선택을 돕기 위해 총 평점 이외에도 평점을 여러 차원으로 나눠 입력시키거나, 텍스트 리뷰를 함께 작성하게 한다. 예를 들어, 국내 음식 배달 서비스 ‘요기요’ 에서는 맛, 양, 배달에 대한 평점을 총 평점과는 별도로 부여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앱에서 제공한 차원 이외의 속성 차원, 예를 들어, ‘요기요’의경우, ‘위생’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텍스트 리뷰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배달 서비스 앱에서 제공하는 속성 차원이 총 평점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앱 리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살펴봤다. 또한, 텍스트 리뷰 분석을 통해 앱에서 제공한 속성 차원의 감성 점수 ... View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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