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소) 송정한 (한국생산기술연구소) 배기현 (한국생산기술연구소) 이종섭 (한국생산기술연구소) 최석우 (한국생산기술연구소) 박남수 (한국생산기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소성·가공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1년도 한국소성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13 - 11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친환경성을 목표로 기존의 내연기관의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주행거리 향상을 위한 차체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기존 차체 조립 시, 부품 간 체결을 위해 저항 점용접(Spot welding) 체결법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차체 경량화를 위한 Steel-Al, CFRP-Al 등의 이종 소재 접합에서는 소재간 재질 특성 차이로 인하여 기존 저항 점용접 체결 시 소재간 기계적 접합성능 저하, 체결 불량 등의 주요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점용접 체결법에서 벗어나 다중소재간 체결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SPR(Self-Piercing Rivet) 기계적 접합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