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훈 (일신파워텍) 박동철 (일신파워텍) 권은정 (일신파워텍) 박동욱 (일신파워텍)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61 - 661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 자동차산업은 고유가에 대응하는 연비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저감을 위한 고효율, 고연비를 위한 경량화를 주력으로 한 배터리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그리고 연료전지자동차와 같은 다양한 전동차량이 실용화되어 보급되고 있다. 경량화 방법 중 소재를 변경하는 것이 다른 방법에 비해 중량 절감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과 탄소섬유복합재(CFRP) 등 이종소재 접합기술 및 가공공정 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FRP-metal 부품을 접합 또는 리벳팅(SPR) 가공을 위한 전용 클램프를 개발하였다. 전용 클램프는 클린칭(Clinching)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