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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민정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3 - 114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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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또는 코비드: COVID)19로 촉발된 국내외 OTT 시장의 열기가 뜨겁다. 예기치 않은 집콕 현상으로 인해 클립형이나 1인 미디어 콘텐츠 수요보다는 잘 만들어진 드라마나 예능, 영화 콘텐츠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오버더탑(Over the top; OTT) 시장 성장을 견인 중이다. 본 논문은 OTT 플랫폼의 전략 방향을 양면시장 플랫폼 전략 요소 중심으로 제시한다.
아이젠만 외(Eisenmann et al. 2006)는 여섯 가지 양면시장 전략 요소들을 제시한다. 양면시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플랫폼은 이 전략적 요소들을 점검하고 비즈니스 전략에 반영해야 하는데 간단히 소개한다. 첫 째는 교차 면 네트워크효과(Cross-sided network effect)이다. 이는 보조 받는 집단이 해당 플랫폼과 경쟁하는 다른 플랫폼 보조도 동시에 받는 효과를 말하며, 대개의 플랫폼들은 이를 차단하는 전략을 취하게 된다. 둘 째는 동일 면(Same-sided) 네트워크 효과이다. 플랫폼은 특정 공급자에게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는 대신 대가성의 비용을 부과하려 한다. 셋 째는 플랫폼 생산비용의 절감이다. 플랫폼이 초기에 감당해야 하는 생산비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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