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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대식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7 - 148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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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은 기술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경영학적인 접근과 매개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경제학적인 접근에 의하여 이해할 수 있다. 플랫폼을 혁신 플랫폼과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분하는 입장은 이와 같은 다른 접근을 반영한다. 서비스 플랫폼은 양면 거래 플랫폼과 양면 비거래 플랫폼을 구분하는 견해, 매칭 플랫폼과 청중 제공/광고 플랫폼을 구분하는 견해에 따라 유형화할 수 있다.
OTT 동영상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이 미디어 시장에 진출한 형태이다. OTT 동영상서비스는 동영상 콘텐츠를 집합물로 유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유료방송 서비스와 공통적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종속되지 않는 서비스이고, 능동적인 소비자가 ‘끌어당기는’ 형태의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존의 유료방송을 능가하는 개방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OTT 동영상서비스 플랫폼은 매우 다양한 방식에서 기존의 방송 미디어와 차별화된 기술과 사업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
유럽의 BEREC(2015)는 온라인 플랫폼에 해당하는 OTT 서비스를 기존의 통신 서비스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의 관계에서 OTT-0, OTT-1, OTT-2로 구분했는데, OTT 동영상서비스는 통신 서비스의 성격을 갖지 않고 잠재적인 경쟁관계에 있지도 않은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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