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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길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60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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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왕양명의 만년 사상인 사구교(四句敎)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를 성론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 과정에서 왕양명이 전통적인 성론을 본체, 발용, 원두, 유폐의 관점에서 종합한 견해를 그의 성론의 전체 구도와 내용 안에서 그 내용과 의의를 상세하게 분석한 후에 그 결과를 사구교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사성론이 사구교의 사상적 근거와 의의를 구성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성론은 체용(體用)과 본말(本末)의 관점에서 규정한 성에 관한 이중적 논리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해명하였다. 아울러 체용의 관점에서 말한 성은 본체와 작용의 논리적 연관성을 지적한 것이고, 본말의 측면에서 말한 성은 가치론적 관계를 내포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사성론의 내용과 특징을 사구교에 적용하면 사구교의 전체 구도와 특징, 그리고 내용 사이의 상호 관계를 보다 체계적이고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상적 준거점이 된다는 점을 논증하였다. 실제로 사성론의 관점을 일관되게 적용하면 사구교의 제1구에 나오는 무선무악(無善無惡)과 제2구의 유선유악(有善有惡)은 각기 심의 본체와 작용의 측면에서 설명한 것으로 유선유악은 사실상 의(意)가 선악으로 분기될 가능성을 설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제3구의 지선지악(知善知惡)과 제4구의 위선거악(爲善去惡)은 도덕 본체의 연원과 말단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말단은 현실적인 선악으로 체현되는 유폐에서 위선거악의 격물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과 그 공부의 근거는 제3구에서 제시한 양지라는 점을 잘 확인시켜 준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사구교에 담긴 심론과 공부론이 사실상 성에 관한 왕양명의 네 가지 견해에 기초하여 성립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해준다.

목차

요약문
I. 서론
II. 심(心)의 본체(本體)로서 성(性)
III. 사성론(四性論)의 내용과 쟁점
IV. 사구교의 사상적 근거로서 사성론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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