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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K푸드 열풍의 중심, 비비고 왕교자: CJ제일제당의 쉬완스 인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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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최지훈 (순천향대학교) 김정근 (순천향대학교) 이강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17287/kbr.2021.25.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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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의 목적은 CJ제일제당이 미국에 위치한 쉬완스 컴퍼니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재무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을 다루는 데 있다. 식품 제조 및 판매에 초점을 맞춘 대한민국의 식품 제조업체 CJ제일제당은 국내성장에 한계를 극복하고자 글로벌화를 통해 한식(K푸드)의 세계화와 식품사업부문 경쟁력 강화를 시도했다. 본 사례에서는 국내 만두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기록했던 CJ제일제당이 다양한 문화권의 소비자에게 익숙한 냉동만두를 주력제품으로 미국진출 이후 미국 냉동만두 시장점유율 1위 달성 및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한 과정을 다루고 있다. 2001년 주문자 상표 부착생산 방식(OEM)으로 미국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CJ제일제당은 처음부터 미국 소비자의 주목을 받는 제품을 출시하지 못하였으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미국 현지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며 미국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갔다. CJ제일제당은 만두 속재료로 미국 소비자에게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닭고기와 당시 인기가 높았던 아시안 향신료인 고수를 넣은 제품을 출시했고 자체 개발한 비비고 왕교자는 제품을 잘라 넣어서 원재료의 식감을 살려 제품 현지화와 고급화를 동시에 이룰 수 있었다. 미국 냉동만두 시장에서 만두는 일반적으로 Dumpling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지만, CJ제일제당은 Mandu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판매하며 이를 대표적인 K푸드로 홍보했다. CJ제일제당은 2016년 미국 냉동만두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지만, 여전히 미국 내 생산시설과 유통채널이 적었다는 약점이 있었다. CJ제일제당은 미국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 냉동식품 전문업체인 쉬완스 컴퍼니 인수를 결정했다. 당시 쉬완스 컴퍼니는 17개의 생산공장과 30,000여 점의 식품매장을 비롯한 다양한 B2C 유통채널, 레스토랑과 학교 등 다양한 B2B 유통채널도 보유한 미국 냉동식품 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었다. CJ제일제당은 쉬완스 컴퍼니를 인수하며 미국시장에서의 부족한 경영자원을 보완할 수 있었지만, 인수 직후에는 대규모 인수비용 지불로 인해 재무상태가 불안정해져 기업운영에 위기가 찾아왔다. 이때, CJ제일제당은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며 대표이사 교체, 유휴시설 처분, 수익성이 낮은 가공식품 분야 축소 등 기업 수익성 개선과 쉬완스 컴퍼니와의 경영자원을 결합한 시너지 효과를 통해 빠르게 경영 안정화 및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이후로도 CJ제일제당은 미국시장 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우스다코타주에 현지 최대규모의 만두 생산 공장 부지를 확정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CJ제일제당의 설립과 미국시장 성장
Ⅲ. CJ제일제당의 쉬완스 컴퍼니 M&A
Ⅳ. 결론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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