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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종 (한국폴리텍대학)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6 - 31 (6page)
DOI
10.5762/KAIS.2021.2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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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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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알루미늄 열교환기의 주생산방법은 비부식성 플럭스를 습식도포하는 브레이징 공법이며 플럭스는 필수적인 부자재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징된 열교환기는 플럭스 잔유물이 제품표면에 잔존하고 과다한 잔유물은 자동차 시스템에 문제를 유발시키므로 플럭스 사용량을 절감하여 잔유물 최소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원소재에 소량의 플럭스가 첨가된 일체형 소재가 개발되어 랩테스트 검증이 완료되었으며, 이에 대한 양산 공정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체형 소재를 적용한 제품을 플럭스 도포공정만 제외하고 양산공정에서 동일하게 제작한 시험제품을 양산제품과 비교 평가를 통하여 일체형 소재의 양산공정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다. 먼저 브레이징된 시험제품과 양산제품의 알루미늄 부품간 접합단면 형상을 비교했을 때 동등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외관, SEM 비교평가시 잔유물 흔적이 시험제품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EDS 분석을 통한 플럭스 주성분(F, K)의 정량적 비교평가에서는 시험제품의 K와 F가 양산제품 대비 각각 2.52%, 2.00% 수준으로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항목별로 비교 평가를 통하여 시험제품에 대한 양산공정 적용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평가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알루미늄과 플럭스 일체형 소재
3. 시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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