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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걸 (아리아엣지) 김형민 (아리아엣지) 서병국 (ETRI) 박종일 (아리아엣지)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과 미디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50 - 5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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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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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가 장안의 화제로 떠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의 공간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IT기업들이 생겨나는가 하면, 커리큘럼에 메타버스를 적용한 실습교육을 도입하는 의대가 생기기도 했다. 이처럼 사회 생활 전반에 걸쳐 새로운 혁신을 주는 미래의 먹거리로 도약하고 있지만, 그 구현에 있어서 여전히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존재한다. 본 고에서는 회의 참가자가 자신과 똑같은 3차원 실사 아바타를 통해 원격 미팅에 참여하고 다른 참가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실감형 원격 미팅 시스템을 소개한다. 특히 가장 핵심적 요소 기술인 실사 아바타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실사 아바타 생성 및 변형 기술
Ⅲ.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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