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요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77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73 - 30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표는 펠리비앙의 『고전시대와 오늘날 가장 뛰어난 화가들의 삶과 작품에 대한 대담』을 문학연구자의 시선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대담』의 목적은 개별 작가와 작품의 역사를 조형예술의 역사 속에서 탐구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프랑스 예술의 역사적 분기 및 독립적 전개과정을 기술하려는 것이다. 뚜렷한 역사적 목적에도 불구하고, 작품은 픽션과 대화라는 독특한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문학적 조성 속에서 근대적 미술비평의 가능성이 열린다. 『대담』이 수행하는 기능은 비평의 직접적 실천 그 자체에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작가가 가진 특정한 예술 이념이 비평의 가능성을 환기시키는 데에 있다. 예술이 이성적 법칙으로 환원될 수 없는 것이고, 예술가의 보다 폭넓은 정신의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바로 그 순간, 주관성과 자유를 근거로 삼는 근대비평의 토대가 마련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과거로부터 : 좌절된 기획
3. 『대담』 : 대화라는 장르적 전통 속에서
4. 픽션과 역사 사이
5. 비평의 가능성
6. 결론
참고문헌
Résumé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