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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의준 (한국해양대학교) 이승효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5 - 11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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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의 법률 규제 강화로 인하여 2015년부터는 배출 규제 해역(Emission Control Area, ECA)을 운항하는 선박은 황 함유량이 0.1%(m/m) 이하인 연료를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국제 운항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을 기준을 3.5%에서 0.5% 이하로 강화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강화된 법률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설치 및 유지 비용이 적은 배기가스 세정 장치(Exhaust Gas Cleaning System, EGCS) 도입을 통해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만족하고자 하는 선박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EGCS에서 배기가스 처리 후 배출된 세정수(Washwater)는 난분해성 오염물질인 다핵방향족탄화수소(Polynuclear Aromatic Hydrocarbons, PAHs)를 포함하고 있어 해양 배출 시 각종 해양환경 오염을 초래한다. PAHs란 두 개 이상의 벤젠고리로 이루어진 방향족 화합물로, 주로 화학연료나 유기물의 불완전 연소 시 발생한다 [1]. 이렇게 발생한 PAHs는 유전독성 및 발암성을 유발하므로 미국 환경청(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S EPA)과 우리나라에서는 페난트렌 및 벤조피렌 등을 포함한 16종의 물질을 ‘우선대상오염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에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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