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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희 (한국해양대학교) 김상희 (한국해양대학교) 진서윤 (한국해양대학교) 강준 (한국해양대학교) 양정현 (경상대학교) 이명훈 (한국해양대학교) 윤용섭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7 - 15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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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실가스 급증으로 인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 및 사회 분야의 피해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전세계 수송 물품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해상 운송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 있다.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 이하 IMO)는 해양오염 방지협약(Marine Pollution Treaty, 이하 MARPOL)을 통해 선박이 운항을 하면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인한 해양 오염을 방지하고 있다. 이 중 대기오염과 관련된 6번째 부속서가 1997년 신설되었고, 이후 황산화물(Sulfur Oxide, 이하 SOx)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 이하 NOx), 미세먼지 등을 줄이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IMO에서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MEPC) 70차 회의를 통해 2020년 1월 1일부터 ECA 지역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해역에서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기존 3.5%에서 0.5로 3.0% 낮춰서 기준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ECA 지역의 경우 선박 연료유 내의 황 함유량을 1.0%에서 0.1% 이하로 기준을 강화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스크러버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스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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