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곤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7 - 232 (16page)
DOI
10.21298/IJTHR.2021.8.35.8.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의 외식상품 선택속성,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적용하여 이론의 실증을 검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며, 외식소비자의 외식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고찰하고, 이러한 속성들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외식상품 선택속성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외식산업이 소비자중심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외식상품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상품 선택속성의 요인인 ‘브랜드’, ‘안전성’, ‘품질’, ‘디자인’, ‘가격’이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외식상품 이용 소비자의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상품 이용 소비자의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 ‘외식상품 선택속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브랜드’, ‘품질’, ‘디자인’, ‘가격’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상품 선택속성 중 ‘브랜드’, ‘품질’, ‘디자인’, ‘가격’이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외식상품 마케팅 관리자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하여 외식상품을 기획하고 품질과 디자인, 가격면에서 우수한 상품을 만드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소비자가 만족하고 지속적인 구매를 한다는 것은 그 소비자를 충성고객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적 수요의 기반을 만들 수 있어 기업의 경영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