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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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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성예 (백석예술대학) 오세곤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9 - 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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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공연계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비대면 공연 영상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비대면 공연영상은 몇 가지 문제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첫째, 경제적 이유로 고 퀄리티 촬영이 힘든 단체가 많고, 둘째, 공연의 특성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360도 VR공연영상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60도 VR공연영상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진행 되는지를 연극〈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콘서트〈자라는 자라〉 공연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촬영의 편이성’, ‘배우연기의 연속성’이란 세 가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전문촬영업체의 부족’, ‘비싼 관람 장비’, ‘플랫폼의 부재’, ‘카메라 기술력의 한계’ 등 여러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근거로 360도 VR공연영상의 활용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VR의 이론적 고찰
Ⅲ. 360도 VR공연영상 사전 제작회의
Ⅳ. 360도 VR공연영상 제작사례
Ⅴ. 360도 VR공연영상의 효과와 문제점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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