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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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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8 - 122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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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가 다른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변수로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과 서비스 만족,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는 과정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에 위해 서울지역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소비자 300명을 조사하여, SPSS 24.0과 AMOS 24.0 버전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는 세 개의 하위 잠재요인인 주변요인, 디자인요인, 청결요인의 구조방정식 계수가 모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는 기능적인 품질과 기술적인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스케이프의 서비스만족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기능적인 품질과 기술적인 품질을 통해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스케이프는 예상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단서로서 다른 서비스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 지각에 영향을 주고,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의 형성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설계
Ⅴ. 연구설계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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