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섭 (Gwangju High-Speed Railway Locomotive Crew Office) 김희경 (Dongshi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8호(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67 - 681 (15page)
DOI
10.7782/JKSR.2021.24.8.6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철도기관사 35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철도사고 경험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철도사고 경험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회복탄력성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회복탄력성은 철도사고 경험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PROCESS macro 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철도사고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도 미쳤다. 직무스트레스와 철도사고 경험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철도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개입들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