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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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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대산 (국방기술품질원) 이충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 - 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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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하나가 엔진 연소실 내의 스월 유동이다. 스월 유동은 실린더 헤드 흡기 포트에 의해 생성된다. 디젤 엔진에서는 피스톤이 상사점에 거의 도달하였을 때 연료가 분사된다. 이 때 실린더 내로 흡입된 공기는 압축되며, 흡입된 공기의 대부분은 피스톤 연소실에서 solid body rotation을 한다. 스월 유동은 연료 제트를 접선 방향으로 deflection 시키기 때문에 연료와 공기 혼합이 촉진된다. 실제 엔진 운전 조건에서 스월비를 직접 측정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엔진 흡기 포트의 스월비를 계산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방법에 의한 기존의 스월 유동 시뮬레이션은 주로 흡기 포트의 형상을 고려한 3-D mesh에 대해 수행되었다. 그러나, 3D CFD에 의한 흡기 포트 스월비 시뮬레이션 방법도 포트의 메시 생성과 CFD 계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1D computer simulation이다. 엔진 실제 운전 조건에서 특히, 엔진 회전 속도 변화에 따른 스월비 특성은 엔진 성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엔진 속도 변화에 따른 엔진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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