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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준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박현욱 (한국기계연구원) 잠스랑 나랑후 (한국기계연구원) 오승묵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김창업 (한국기계연구원) 이용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2 - 3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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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 기술로 분류되는 석탄 가스화 기술은 석탄을 주 원료로 고온-고압 상태의 가스화기에서 불완전 연소시켜 수소와 일산화탄소가 주성분인 합성가스를 생산한다. 석탄 가스화 기술은 사용되는 석탄의 종류와 반응 조건에 따라 합성가스의 성분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다. 합성가스 연료는 가솔린, 천연가스 등 기존 전기점화 연료 대비 옥탄가가 높아 고압축비 적용을 통해 엔진 열효율 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합성가스의 낮은 최소점화에너지는 희박연소 운전에 유리하게 작용하여 희박연소 구현을 통한 추가적 열효율 향상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로 모사 합성가스를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가스 공급량 제어를 통해 모사 합성가스 조성에 따른 연소 및 배기배출물 특성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직렬 6기통, 압축비 17.1, 디젤 엔진을 단기통화하고, 스로틀과 전기점화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1800rpm 전부하 운전조건에서 연소 안^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287');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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