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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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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성인 (전남대학교)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권상일 (국립환경과학원)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박수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0 - 81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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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차량의 등록 대수 중 대형차의 비중은 약 6.6%로 작지만 주행거리의 비중은 약 26.4%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형차는 주로 경유를 사용하는 큰 배기량의 엔진을 장착하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량 비중이 높다. 대형차의 오염물질 배출을 개선하기 위해 배기규제는 점점 강화되고, 자동차 업계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 후처리 장치 등의 저감 기술들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다. 또한, 동력계를 이용한 시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전조건 및 불규칙적인 가감속 패턴이 반영된 RDE(real driving emission) 시험 규제가 도입되어 제작 및 운행단계의 실도로 주행 시 발생하는 배기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편, 대형차에 대한 배출가스 인증 시험을 진행하면서 엔진 및 실도로 시험에서 측정된 수많은 배출 인증 자료들이 축적되어 있어, 이를 활용한 규제 기준의 강화에 따른 대형차의 인증 현황 및 배기 배출물 특성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인증자료 분석의 편의성을 위해 시험 결과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하고 규제 단계, 배기량, 차량 중량, 누적 주행거리 등에 따른 배출 특성을 분석하였다.
Fig. 1은 엔진 인증 시험의 배출허용기준 및 시험 모드 변화에 따른 질소산화물과 입자상물질의 배출량 변화율을 보여주는 대시보드이다. 이 대시보드를 통해 규제 단계, 제작사, 유종 등을 선택하여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물질의 평균 배출량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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