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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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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상몽소 (전남대학교) 유영수 (한양대학교) 박성욱 (한양대학교) 박수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84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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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엔진은 실린더 내 연료를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인젝터에서 분사된 연료는 매우 짧은 시간에 공기와 혼합되어 균일한 혼합기를 형성해야 한다[1]. 따라서 분무 액적의 크기는 균일한 혼합기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작고, 균일한 액적을 갖고 있는 분무는 신속한 균일한 혼합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엔진의 연소 성능을 향상시킨다[2]. 한편, 플래시 보일링 조건에서는 액적의 보일링과 함께 기포가 빠르게 터지면서 제트형태의 분열이 향상되며 분무 미립화가 촉진된다[3]. 이 연구에서는 연소실 내 분무 거동의 향상과 균일한 혼합기 형성을 위해 제작된 홀 배치가 다른 5홀 GDI 인젝터를 이용하여 과냉 및 플래시 보일링 조건에서의 미립화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료의 미립화 특성을 측정, 분석하기 위해 Figure 1(a)와 같이 실험 장치를 구성하였다. 실험 장치는 연료 공급부, 분무 액적 측정부, 신호 제어부 및 연료 가열부로 구성하였다. 분무 액적의 크기와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PDPA를 이용하였다. 514.5 nm의 파장을 갖는 Ar-ion 레이저를 광원으로 사용하였으며, 액적 직경 측정 범위는 0.60~212.07㎛, 액적 속도 측정범위는 -6.44~109.42m/s로 설정하였다. 연료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카트리지 히터를 사용하여, 인젝터 내부 연료를 가열하였으며, 열전대(K-type)를 이용해서 온도를 조절하였다. 인젝터의 통전 기간은 2.5ms 로 고정하고, 분사 압력은 10MPa, 챔버 내 압력은 0.1MPa 로 고정하였다. 과냉 조건 및 플래시 보일링 조건에 분무 미립화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연료(n-heptane) 온도는 20℃와 120℃로 설정하였다.
인젝터 팁 아래 30mm 지점에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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