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학주 (한경대학교) 오세찬 (한경대학교) 오광석 (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13 - 314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용자의 편리와 안전을 위해 완전 자율주행 (Level 5)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환경 센서인 카메라 및 레이더 그리고 라이다를 기반으로 설계된 주행 경로와 차량의 횡방향 위치 및 각도 오차를 이용하여 횡방향 제어가 수행된다. 횡방향 제어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인 LKAS(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와 차선 변경 시스템인 LCS(Lane Change System) 등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Jianjun Hu<sup>1)</sup>등은 모델 예측 제어기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차선 감지 및 경로 추종 제어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Wonbin NA<sup>2)</sup> 등은 차선 변경 시스템을 위한 충돌 위험 지표인 TTC(Time To collision)를 고려한 최적 제어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키드 조향(Skid stee^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42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