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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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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용석 (광성기업) 장성복 (광성기업) 신철민 (광성기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84 - 585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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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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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테일게이트(Tail gate)는 보통 SUV 차량의 트렁크 도어를 의미한다. 종전에는 철(Steel)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현재는 복합 소재(Composite)를 적용하여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많은 부품이 금속에서 복합재로 대체되는 상황이며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 중 LFT(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를 사용하여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 테일게이트(Plastic Tailgate)를 개발하였다.

자동차용 테일게이트의 성능 요구도는 소재가 철(Steel)인 경우에 한정해서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라 플라스틱으로 소재 변경 시 추가 또는 삭제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테일게이트 성능에서 일반적으로 평사하는 굽힘(bending), 비틀림(Tortion), 로킹(Locking), 리프팅(Lifting) 총 4가지 경우에 대해 구조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굽힘(bending), 비틀림(Tortion), 로킹(L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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