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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동우 (서울대학교) 이영수 (버추얼모션) 임흥혁 (버추얼모션) 조희제 (버추얼모션) 박영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33 - 73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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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구동시스템은 내연기관에 비하여 대체로 소음 수준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전기차에서는 엔진의 폭발음에 의해 마스킹(masking)되던 고주파 영역의 기어 와인 소음이 두드러지며, 전자기력 불평형으로부터 추가적인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한다. 이러한 고주파 영역의 소음은 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탑승자에게 불쾌감을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전용 소프트웨어인 ANSYS Motion을 이용하여 전기차 감속기의 NVH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시간 영역에서의 조건별(구동 조건, 설계 조건, 해석 조건) NVH 해석 결과를 비교 평가하였다. 또한 전자기력 해석을 통해 모터 회전속도에 따른 가진 정보를 도출하여 모델에 반영하였다.
전기구동시스템의 감속기 시뮬레이션 모델은 두 쌍의 평행축 기어, 기어를 지지하는 축과 베어링 및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어링 모델은 하중에 따른 비선형 강성을 반영하였으며, 기어와 하우징은 유연체로 모델링 하였다. 또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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