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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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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경훈 (건국대학교) 박종진 (건국대학교) 장경욱 (건국대학교) 김창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23 - 82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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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의 전기 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여 승객이 느끼는 진동과 소음이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되기 때문에, 승객에게 불쾌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고주파성의 모터 기인 진동과 소음이 새로운 이슈가 이를 저감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모터 기인 진동 및 소음은 구동을 위해 발생하는 전자기력에 의해서 발생한다. 이 전자기력은 모터의 고정자와 하우징 구조물을 통해 체결 점을 통한 구조기인 진동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이 전달계에 대한 최적화 방법론을 통한 진동 저감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전자기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모터 기인 구조적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최적의 하우징 설계 안을 제시할 수 있는 위상 최적화 프로세스의 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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