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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지 (인천가톨릭대학교) 김다혜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9 - 1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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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물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와 기준 수립 시 광고를 수용하는 주체인 보행자의 행태적 특성을 반영하여 설득력 있는 근거가 제시될 수 있도록, 이 연구는 아이트래킹 기법을 활용하여 건물에 부착된 옥외광고물의 분포에 따른 보행자의 주시 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강남대로를 대상으로 옥외광고물 입면도를 작성하여 옥외광고물의 유형 및 높이별 분포 특성을 분석한다. 그다음은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하여 보행자의 시선방문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물에 부착된 옥외광고물 분포에 따른 보행자의 주시 특성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자는 보행 시 일반적으로 2층 높이까지 주시한다. 옥외광고물 설치 가능 높이에 대한 기준은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옥외광고물의 입면 점유율과 보행자의 시선방문시간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층을 제외한 나머지 층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옥외광고물을 많이 크게 설치하는 것은 효과가 없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인식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5~6층은 대형 및 디지털 광고물에 의한 것이므로, 이러한 유형에 대한 높은 주목도를 고려하여 관리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옥외광고물 분포 특성
Ⅳ. 보행자의 주시 특성 및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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