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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혜선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56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43 - 1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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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국인 학습자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일본어의 수수표현을 일본영화나 일본애니메이션과 같은 시청각교재를 활용하여 일본어 문법교육의 하나의 샘플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대상으로 하는 작품은 「지금 만나러 갑니다」 「다만 널 사랑하고 있는 걸」 「마녀의 택배」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과 같은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일본영화 및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시청각매체를 활용한 일본어 문법교육의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수표현은 인간관계에서 사물이나 이익행위의 주고 받음을 나타내는 문법 카테고리이다. 그러므로 영화 또는 애니메이션과 같은 시청각교재를 통하여 수수표현을 학습하는 방법은 지금까지의 정형화된 문법교육에서 탈피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표현을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문법적인 측면에서는 「teyaru/teageru/tesasiageru」 「tekureru/tekudasaru」 「temorau/teitadaku」 동사의 수수표현으로서의 구문적인 특징을 영화대사를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그중에서도 일본어의 수익태 구문이 수동태적인 수익태 구문과 사역태적인 수익태 구문이 있다는 점을 영화의 대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동안의 선행연구나 일본어 교육현장에서 수수동사구문의 수수표현으로서의 용법과 모달리티로서의 용법을 구분 짓지 않고 같은 표현으로 학습자들에게 제시하였던 문제점에 대하여 지적하였다. 즉 수수동사구문의 수수표현으로서의 구문과 모달리티 표현으로서의 구문은 다르다는 점을 설명하고 구문상의 특징을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연구 및 연구목적
Ⅲ. give구문
Ⅳ. take구문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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