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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준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박우재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91 - 398 (8page)
DOI
10.5762/KAIS.2021.22.9.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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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HDBK-189C에서는 신뢰도 성장모형 중 예측 모형으로 잠재된 고장모드와 시정 유효 계수(FEF, Fix Effectiveness Factor)의 효과를 고려한 CERPM(Crow Extended Reliability Projection Model)을 제안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시정 유효 계수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무기체계의 야전 운용 신뢰도를 예측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기동화력장비 중 하나인 발사대에 적용한 사례를 함께 제안하였다. 국내의 경우 시험평가 단계에서 시험 대상 시제수가 충분하지 않아 충분한 수의 고장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FEF를 추정하기가 어려우므로 CERPM을 단순히 적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동일 고장모드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수가 부족하여 FEF를 추정하지 못하는 경우, 무기체계에 대한 평균 FEF를 추정하고 FEF에 대한 확률 분포 정보를 이용하는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안하였다. 적용 사례에서는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발사대의 야전 운용 신뢰도를 예측하였으며, 그 결과를 실제 야전 운용 단계에서 실현된 MTBF 추정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야전 운용 신뢰도 예측 모형 (CERPM)
3. 야전 운용 신뢰도 예측 사례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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