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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의 (WISDOM COUNSELLING CENTRE HEAD)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96집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11 - 247 (37page)
DOI
10.18587/bh.2021.9.96.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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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붓다 가르침(Dhamma)의 핵심인 반야를 개발하기 위한 통찰상담의 원리와 과정을 제시하였다. 반야통찰상담은 괴로움의 멸진으로 바르게 인도하는 심리적 기능·힘인 반야로써 ‘지금·여기에서 행복과 평화에 이르는 길’을 가르친 붓다의 상담을 현대 상담이론의 형식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러므로 붓다가 반야로써 깨달은 삶의 주도성을 확립하게 하는 사성제는 반야통찰상담의 기본 원리이다. 상담의 구성요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인간에 대한 관점은 오온에 근거하고 반야상담자의 교육은 삼학(三學)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상담문제는 내담자의 사적 견해로서 ‘단지 이름’이므로 상담의 초기 단계에 문제를 정상화(normalization)한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은 마음의 오염원인 욕탐의 영향이므로 문제의 해결과정은 문제와 연결된 내담자의 의도를 조건관계로 알고 보는 경험이고 상담목표는 지금·여기에서 행복과 평화로 머무름이다. 상담과정은 사성제의 삼전십이행에 기초하여 4수준에서 약 12~20회기를 권장하고 매 회기는 입·출정1→평화적 접촉1→언어상담→입·출정2→평화적 접촉2로 구성되었다. 입·출정은 언어상담 전후에 약 5분 정도 호흡관찰과 빛에 집중하는 비언어적 상담과정이고 평화적 접촉은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위한 활동이다. 그리고 언어상담은 붓다가 실시했던 상담의 4단계에 기초하여 펼치기, 되비춤, 되새김, 머무르기로 진행된다. 언어상담 과정에서 반야상담자의 언어는 존재하지 않고 내담자의 이야기도 오직 일어난 현상과 조건의 관계만을 다루기 때문에 반야통찰상담은 ‘무아상담’이기도 하다. 상담기법은 분명하게 반야로 이어보며 머무는 알아차림을 토대로 한다. 반야상담자는 ‘조건으로서 거울’ 역할을 하며 상담관계는 지금·여기 ‘우리’로서 공명(共明)이다. 따라서 반야통찰상담은 붓다가 실시한 상담의 과정을 현대 상담이론의 형식으로 제시함으로써 붓다의 가르침이 현대의 다양한 상담 환경에서도 여전히 합리적이고 유용함을 증명한 붓다상담학파(Buddhian)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론
Ⅱ. 현대 상담이론과 불교상담의 한계
Ⅲ. 반야통찰상담의 원리와 구성 과정
Ⅳ. 반야통찰상담의 구성 요소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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