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미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85輯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5 - 178 (24page)
DOI
10.46612/kjcll.2021.09.85.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HSK말뭉치를 대상으로, 한국인 학습자가 현대중국어의 전치사 "对"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을 분석하고 세부 유형별로 그 발생 원인을 고찰하였다.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 학습자에 적합한 유형별 교육 중점 사항도 함께 제시하였다. 한국인 학습자의 유형별 오류 빈도 순서는 대치오류가 가장 많고, 누락오류가 그 다음으로 많고, 첨가오류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그 중 대치 오류는 주로 한국인 학습자가 "对"와 "给", "在", "从" "跟/和/与", "拿", "就" 등의 어휘와 용법을 혼동하여 발생한 것이다. 누락 오류는 주로 "对"의 의미 항목 중에서 특히 판단·평가의 적용 또는 착안대상, 동작행위나 발전변화의 관련대상, 정서를 느끼는 대상이나 태도를 취하는 대상을 나타내는 기능을 파악하지 못해서 발생한 것이다. 첨가 오류는 주로 한국인 학습자가 모국어 "에 대하여"의 부정적인 간섭과 영어 전치사 용법의 간섭도 일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오류 분석을 통하여, 한국인 학습자에게 "对"을 교육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교육중점사항을 7가지로 정리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목표어 측면에서는 "对"의 여러 의미 항목에 따라 후행명사나 후행술어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분하고 문장에서 어떤 형식으로 나타나는지 명확히 익히도록 해야 한다. 모국어 측면에서는 유사한 기능을 하는 "에게", "에 대하여" 등과 어떤 차이와 특징이 있는지도 구분하도록 해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对“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3. 오류유형별 교육중점 사항
4. 나오는 말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