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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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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갑상 (청운대학교) 전긍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77 - 1,386 (10page)
DOI
10.9728/dcs.2021.22.9.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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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이슈로 제기되는 메타버스 개념은 COVID-19에 따른 비대면 교육 수요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온라인/오프라인 공간이 공존하는 새로운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의 초월(meta)과 현실 세계의 우주(U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공간의 새로운 세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바타 기반의 참여 학습을 지원하고, 게임 기반형 단어학습 지원모델을 완성하여 어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메타버스 공간의 온라인/오프라인 사용자의 참여를 위하여 얼굴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며, 학습 단계별 상황에 맞는 체험 학습(XR) 콘텐츠를 개발하여 초급, 중급, 고급에 이르는 어학교육 서비스를 완성하고자 한다. 학습관리와 학습콘텐츠 관리 모듈은 기존 모듈을 개선하여 적용하며, 콘텐츠의 메타데이터 속성을 보완하여 XR(AR/VR) 콘텐츠 관리를 포함하는 메타버스 기반의 플랫폼을 완성하도록 한다. 향후 사업화 추진을 위하여 교실 단위 게이트웨이 장치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품화 하도록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메타버스 기반의 XR콘텐츠 기술
Ⅲ. 서비스 플랫폼 구현방안
Ⅳ. 서비스 활용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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