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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지혜 (울산과학대학교) 이종화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1년 제23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81 - 1,9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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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OVID-19로 인해 환경 문제를 포함한 ES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기업의 CSR을 비정형화된 데이터로 분석하기 위하여 ‘지속가능보고서’를 활용하였으며, ‘지속가능보고서’는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활동을 포함한 기업의 비재무보고서라고 볼 수 있다. 비정형 정보를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지속가능보고서’의 CEO 인사말을 분석하였으며, 3년 단위 연도별 CSR 이슈 키워드를 통해 토픽 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통해 나타나는 CSR 이슈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3년 CSR 이슈 키워드는 ‘공유’, ‘원칙’, ‘생산’, ‘만족’, ‘국민’등이 나타났다. 둘째, 2016년에는 ‘기회’, ‘인류’, ‘윤리경영’, ‘우수’, ‘따뜻’ 등의 이슈 키워드가 나타났다. 셋째, 2019년에는 ‘디지털’, ‘지속가능성’, ‘파트너’, ‘전기’, ‘수소’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인식하는 CSR의 개념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CSR이 사회공헌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환경, 기후변화, 지배구조, 상생적 협력관계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 이슈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해결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확대로 ‘지속가능보고서’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질 것이며, 본 연구는 기업의 CSR과 관련해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실험 및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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